오늘은 8가지 강점의 다섯 번째 '탐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탐구 - 다양한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강점
“제가 이미 경험해봤던 내용인데, 그 방향보다는 이렇게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일을 진행하면 이런 문제가 생길 겁니다. 이 직무에서만 10년 동안 있었어요.”
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현상의 본질을 파고들어가는 사람이다.
어떤 현상을 바라볼 때,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만 생각하지 않고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어떤 결과를 야기할 수 있는지 숨겨진 의미나 방법들을 찾아내려고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사람이다.
전형적인 특징
이 강점은 생각하고 또 생각하고 싶어 한다. 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생각하는 시간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한 부분을 발견하거나 해결한다. 이들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가설을 세우면서 좀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내고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해내고 싶어 한다. 특별히 다양한 정보를 모으거나 다양한 방법들을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시뮬레이션하면서 가장 최선의 대안과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한 분야에 깊이 있는 전문지식을 쌓거나 정보들을 소유하고 깊은 통찰력을 나타낸다.
비즈니스적 활용
비즈니스를 할 때, 이 사람은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루거나 중요한 의사결정에서 최선의 대안을 제시한다. 이 사람은 현상의 본질적인 원인을 밝혀내 다른 사람들이 오랫동안 풀어내지 못한 숙제를 풀어내기도 한다.
강점 개발을 위한 팁
이 사람은 한 분야를 깊이 있게 다룬 책이나 논문을 통해서 학습하고, 학습하면서 고민한 생각들을 글로 정리하는 습관을 훈련하면 강점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한 가지 일을 오랫동안 깊게 파고들 수 있는 전문분야나 연구주제가 있는 일을 할 때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 모습
한 가지 주제를 끈기 있게 오랫동안 연구함
보이지 않는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함
다양한 대안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선의 길을 제시함
부정적 모습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소통하지 않고 혼자만의 고민이 될 수 있음
빠르게 의사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도 불필요한 생각까지 고민해 시간이 지연될 수 있음
'오늘도 TANAGEMENT 합시다'
#태니지먼트 #TANAGEMENT #강점개발 #8가지강점 #탐구 #연구 #본질 #깊이 #대안 #생각
[지난 연재 내용]
TANAGEMENT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https://brunch.co.kr/@tanagement/5
TANAGEMENT 강점검사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https://brunch.co.kr/@tanagement/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