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먼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마이리얼트립의 HR팀에서 채용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현입니다. 기업의 성장에 맞춰 뛰어난 인재 분들을 리크루팅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마이리얼트립은 기존의 여행 업체와 어떤 차별점을 갖고 있나요?
첫째로, 마이리얼트립은 자유여행자가 여행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상품을 제공합니다. 티켓, 숙박권, 항공권 등 여행의 모든 단계를 경험하실 수 있죠. 여행 상품의 종류도 가장 많고저렴할 뿐만 아니라 후기도 가장 많이 쌓여있어요.
둘째로, 사용자가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덕트입니다. 모바일 앱과 웹을 이용해 좋은 상품을 편하게 찾고 쉽게 결제할 수 있어요. 회사 비전에도 ‘No.1 Travel Tech Leader’라는 문구가 등장할 정도로, 마이리얼트립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을 혁신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지현님은 어떤 계기를 통해 마이리얼트립에 입사하게 되셨나요?
스타트업에 늘 관심이 있었어요. 회사의 성장이 곧 나의 성장이라고 생각했고, 스타트업에서 그런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 면에서 마이리얼트립은 매년 3배씩 성장하면서 제 기대에 부응하고 있죠.
- 처음 입사할 때부터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느끼셨나요?
결국 저는 개인의 성장에 관심이 있었고, 프로페셔널한 사람들이 모여 성과를 내는 기업을 원했던 것 같아요. 마이리얼트립은 제가 입사했을 때부터 뛰어난 역량을 가진 구성원들이 근무하고 있었기 때문에, ‘여기는 성장할 수밖에 없겠다’라고 생각했어요(웃음).
- 마이리얼트립의 근무환경이 궁금해요.
마이리얼트립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장점을 모은 조직이라고 할 수 있어요. 거래액이나 규모는 이미 매우 크고(2019년 목표 거래액 4500억 원) 조직의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지만 매년 3배씩 성장하며, 모든 팀원이 많은 권한을 가지고 빠르게 성과를 만들어 나갑니다.
- 현재 채용 중인 포지션이 있나요?
빠르게 성장하다 보니 거의 대부분의 팀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개발 직군에서 채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 채용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 절차에서 합격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각 팀의 실무자 분들과 1차 면접이 진행됩니다. 2차에서 경영진과 인터뷰를 진행해요. 마지막으로 레퍼런스 체크가 이루어지고 최종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전체 과정이 3주 정도 걸려요. 상당히 빠른 채용 절차죠(웃음).
- 채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고객 중심, 능동적, 프로페셔널, 협업. 저희는 이 네 가지 인재상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중심’의 경우, 이 사람이 얼마나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무엇을 불편해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마주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죠
다음으로는 마이리얼트립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를 살펴봅니다. 지원자가 마이리얼트립에서 기대하시는 경험을 마이리얼트립에서 실제로 하실 수 있는지가 중요하니까요.
- 여행업 경력이 있는 지원자들에게 더 유리한 부분이 있을까요?
저희 구성원 중에는 여행업에서 경력을 가지고 계신 분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여행산업에 대한 이해는 입사한 이후로도 충분히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무엇보다 위에서 말한 인재상과 해당 직무별 문제해결능력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어요.
- 복지 제도는 어떤가요?
첫 번째 복지로는 동료를 꼽습니다. 어떤 환경에서도 성과를 만들어내는 유능한 분들이 정말 많이 계세요. 능력 있는 동료들과 함께 본인의 역량을 키우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만한 복지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가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프로페셔널한 동료들로 이루어진 조직입니다. 프로페셔널한 분이라면 장소, 시간과 관계없이 성과를 만들어가는 것에 집중하시는 분들이고요. 이런 분들이 더 몰입해서 일하실 수 있도록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매년 100만 원씩 여행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직원들이 직접 마이리얼트립의 상품을 사용해보면서 고객 입장에서 사고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 런치 데이, 컬처 데이, 워크샵 등의 제도도 여전히 운영 중인가요?
네, 런치 데이의 경우는 한 달에 한 번씩 팀원들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컬처 데이도 분기별로 진행하고 있어요. 1년에 한 번 열리는 워크샵에서는 회사의 방향과 개인의 지향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자리를 갖고 있습니다.
- 제 주변에도 마이리얼트립에 입사를 원하는 사람이 많아요.여행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선망의 기업인 된 것 같아요.
여행업계의 구글이라는 말도 들어봤어요(웃음). ‘여행을 좋아하는가’가 절대적인 채용 요건은 아니지만,여행산업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더더 몰입해서 일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급성장 중인 회사니까 일이 적을 수는 없어요. 각자 집중해서 할 일을 하기 때문에 사무실은 늘 조용한 편입니다.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 모두 각자의 업무에 몰입해서 일하기 위한 제도이죠. 또한 ‘고객의 문제’에 관해 제대로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들에 집중하다 보니 정말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빠른 성장이 가능했던 것 같아요.
- 향후 마이리얼트립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작년에 새롭게 진출한 항공권 사업을 통해 새롭게 유입되는 유저가 늘고 있고, 관련 데이터도 빠르게 축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크로스 셀링을 고도화 해나가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젊은 여성 두 명이 도쿄 항공권을 구매한 경우와 4인 가족이 도쿄 항공권을 구매한 경우에는 각각 원하는 여행상품이 상이할 거예요. 젊은 여행객은 민박, 게스트하우스 등의 최저가 상품에 관심을 보일 확률이 높고. 4인 가족은 조금 더 안락한 호텔을 찾을 확률이 높죠. 크로스 셀링은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여행객을 위한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 마지막으로 구직자들에게 덧붙이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로켓처럼 성장하는 회사에서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 성과를 만들어나가실 프로페셔널한 동료분을 찾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