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 요강
프로그래밍 & 테크놀러지 분야의 교육 혁신에 대하여
지난 10여년간 정말 다양한 프로그래밍 교육회사와 에듀테크들이 등장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컴파일까지 가능한 서비스가 나오기도 하고, 수 많은 온라인 콘텐츠들이 정말 저렴한 가격으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은 물론 국내에도 Coding bootcamp들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프로그래밍 학습자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여전합니다. 입문자들은 여전히 학습 초반의 사점을 넘기기 어려워 합니다. 경력자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할 시간이 부족하기만 합니다. 오프라인 밀착교육이 답이라고 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문제입니다.
그 동안 많은 프로그래밍 에듀테크들 – Codecademy, Udemy 등… – 이 다양한 제품을 내어 놓았지만, 그 누구도 대중적인 해결책이 되진 못했습니다. 그들은 대부분 서비스보다는 플랫폼을, 교육 그 자체보다는 교육을 위한 도구를 만드는데 힘써왔습니다. 물론 플랫폼, 도구적인 접근이 확장성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는 영리한 접근임에 틀림 없지만, 총체적으로 질 높은 교육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는 접근법은 아닙니다. 총체적인 교육경험의 질을 높히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 전달하는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학습하는 도구와 방식이 매번 달라져야 합니다. 이는 한 두개의 학습도구를 개발하는 방식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한편 직접 학생들과 마주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해 온 학원들 – 미국의 Coding bootcamp들, 패스트캠퍼스 등… – 도 있습니다. 이들은 강사 개인의 역량과 투입 시간에 따라 질 높은 교육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었지만, 규모있게 확장하기 어렵습니다. 골목길에 숨은 10석짜리 고급 핸드드립 카페가 될 수는 있어도, 스타벅스가 되어 전 국민의 삶을 바꿔 놓기는 어렵습니다. 나 하나 잘 먹고 잘 살기엔, 나 하나 보람있게 일하기엔 충분하지만, 대중의 삶을 변화시키는 impact를 만들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돈 잘버는 회사가 되기 위해 패스트캠퍼스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 이상이 되기를 바랍니다.
물론 하나의 회사가, 여러가지 학습모델을, Scalable 하게 제공하는 것은 분명히 어려운 일입니다. 프로그래밍 교육업계가 Tool 중심의 에듀테크와 학원업으로 양분되는 이유는 두 가지 역량을 동시에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패스트캠퍼스는 지난 4년간의 경험을 통해 나름의 방향을 찾았고, 확신을 가지고 나아가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프로그래밍 교육기획팀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고객과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준과 주제에 맞는 교육서비스를 Scalable하게 제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포괄한 다양한 BM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물론, 우린 우리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세울 것이고, 수 많은 실패를 경험할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단시간 안에 개인으로서, 하나의 팀으로서 빠른 성장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교육 콘텐츠 기획) 직무에 대하여
패스트캠퍼스는 현재 다양한 형태의 교육 콘텐츠를 기획해서 제공하고 있으며, 그 한가운데에 이 ‘프로덕트 매니저(교육콘텐츠 기획)’ 포지션이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고객들이 원하는 주제를 찾고, 해당 주제에 대해서 교육 콘텐츠화하며, 이를 잘 전달해줄 수 있는 강사를 모셔서 실제 고객들에게 제공합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것은 주중 저녁이나 주말에 진행되는 파트타임 교육 포맷일 수도 있고, 아예 하루 종일 몇달간 듣게 되는 풀타임 교육일 수도 있으며, 하루 정도에 끝내는 세미나나 클래스 포맷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강사에게 교육 콘텐츠를 일방향으로 전달받는 것에서 더 나아가, 내 스스로 학습할 수도, 내 옆사람에게 배울 수도 있습니다. 강의장에서 배울 수도 있고, 함께 여행을 떠날 수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주로 눈을 마주치며 배우되, 보충학습처럼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우리는 고객들의 특정 분야 학습 니즈에 맞춰 이를 콘텐츠화하고 그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새로운 형태, 새로운 시도, 새로운 사업으로 계속해서 나아갑니다. 이 포지션에 지원하는 분들은 내 스스로가 새로운 생각을 하고, 이를 실제 실행하고, 고객들의 반응을 보고, 고치고 수정하는 마치 하나의 스타트업을 만들고 운영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가 주도적으로 하나를 시작하고 만들고 마무리짓고 싶어하는 성향을 가지고 계신다면, 향후에 사업을 해볼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면, 직접 발로 뛰면서 고객 반응을 눈으로 빠르게 확인하는 종류의 업무를 하고 싶으시다면, 이 콘텐츠 기획 & 사업개발 포지션이 가장 잘 맞을 것입니다.
이 포지션의 단점 및 어려움은 무엇인가?
회사에서 일하는 것은 취미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할 수가 없습니다. 때론 싫더라도 내게 주어진 일을 해야하는 경우가 사실 더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포지션 또한 밝은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단점과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우선, 콘텐츠 기획은 책상 앞에서만 이뤄지지 않습니다. 발로 뛰는 부지런함이 뛰어난 웹서핑 실력을 이긴다고 저희는 믿습니다. 구두보다는 운동화가 어울리는 분이 이 포지션에 적합합니다.
내가 만든 코스는 시작부터 끝까지 내가 책임져야 합니다. 머리를 쓰는 기획만 하고, 나머지 자질구레한 일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넘기는 고상함은 이 포지션에 없습니다. 내가 만든 코스에 대해서는 고객들을 직접 대면하며, 때론 불만을 접수하고, 환불 등의 행정처리를 도우며 (물론 전담 팀이 따로 있습니다), 수강신청자들에게 전화해서 결제를 유도하고 코스에 대해 상담해드리기도 하며, 강사들을 관리하고, 수업에 들어가서 퀄리티를 체크해야 합니다. 우리는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있어서 운빨에 의존하는 타율 1할의 홈런타자가 아닌, 꾸준한 3할 타자가 되고 싶습니다. 꾸준한 3할은 끈기를 동반한 집요한 관찰, 고객과의 잦은 스킨십, 내 손으로 만든 코스에 대한 책임감과 고객 앞의 겸손함에서 나옵니다.
많은 실패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내가 될 것이라 믿었던 코스가 실제 오픈했을 때에는 차가운 고객 반응을 맞이할 가능성이 특히 초반에는 매우 높습니다. 초반에 지속되는 흥행의 실패가 나를 지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쉽게 지치지 않는 체력과 멘탈이 필요합니다.
이 포지션을 통해 어떤 성장의 루트를 걸어갈 수 있는가?
패스트캠퍼스는 10년 안에 한국에서 가장 큰 교육회사가 될 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각 카테고리 및 사업본부를 리드하는 헤드급 인력들 중에 외부 경력직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전원 패스트캠퍼스의 인턴과 신입 직원으로 시작해서, 1개의 코스, 여러개의 코스, 하나의 카테고리를 책임지는 경험을 쌓고, 빠르면 1년, 늦어도 2년 안에 복수의 카테고리를 책임지는 리더쉽 팀에 합류했습니다. 콘텐츠 기획 포지션은 패스트캠퍼스의 핵심이자 출발점으로, 추후 한국 최고의 교육회사의 CEO 또는 경영진이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는, 이 포지션의 경험을 통해 직접 사업에 도전하거나 초기 창업팀에 합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프로덕트 매니저 포지션은 mini-CEO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작부터 끝까지를 스스로 핸들링하며, 그 결과를 직접 목도합니다. 따라서 개별 카테고리 도메인에 대한 시장의 이해, 경쟁사에 대한 분석, 강사진 섭외 등의 아웃바운드 세일즈 역량, 마케팅 포인트를 찾고 실행하는 경험, 교육과정 전체를 매니징하는 운영 역량 등을 고르게 쌓을 수 있는 Fast Track이 될 것입니다.
물론 패스트캠퍼스라는 스타트업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큰 회사에 이직할 수도 있습니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으나, 패스트캠퍼스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조직에서의 경험은 이미 세팅된 것들이 많은 큰 회사보다는 중간 또는 작은 규모의 조직에서 더 빛을 발할 것입니다.
본 포지션에 대한 요약 JD (Job Description)
[업무범위]
– 학습하고자 하는 니즈에 맞는 모든 주제와 포맷의 교육을 리서치 하고 기획
– 교육을 시장에서 검증하기 위한 온라인 / 오프라인 리서치 및 해당 분야 최고의 실무 전문가 섭외
– 교육적으로, 비지니스 적으로 유효한지 검증하기 위한 지속적인 강의 콘텐츠 리뷰 및 퀄리티 관리
– 위 모든 내용을 내부 / 외부 공유용 문서 양식을 통해 면밀히 기록 및 개선
[필요역량]
–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목적과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선택 및 퀄리티 높은 교육을 만들기 위해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는 소통 역량
– 가파른 러닝 커브: 경험한적 없는 분야와 주제를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당 분야를 이끌고 있는 핵심 인물과 리더들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 러닝&서칭
– 적극성과 실행력: 목표 달성을 위한 과감한 의사결정과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빠른 실행력.
* 직접 유관 분야에 대한 경험이 없더라도 무방하나, 분야 자체에 대한 관심 필수
[우대사항]
– 본인이 관심 분야의 실무자로 근무하였거나 참여한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
– 창업 또는 공동 창업 경험이 있는 경우
* 프로젝트의 규모나, 사용한 기술의 난이도 등은 상관 없음.
요약
채용 정보 | |
---|---|
찾고 있는 업무 | 서비스기획 |
채용 형태 | 신입 |
채용 마감일 | 상시 채용 마감 |
연봉 정보 | 3000만원 ~ 3800만원 |
특이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