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now!
Do it now는 말 그대로 "지금 당장 실행해보자"는 콴다의 실행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대표하는 One Sentence입니다.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빠르게 움직일 때(실행할 때), 빠르게 변화를 만들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콴다에서 일할 때에는 회사의 생존과 미션 달성을 위해서 빠르고 유연하게 움직이는 능동적인 실행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콴다 팀원들은 Do It Now 정신에 기반하여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콴다는 팀원 누구나 Do It Now을 실현할 수 있는 문화를 마련하기 위해서 다음의 4가지를 지키고자 약속합니다.
1. 모두에게 최대한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권한을 부여합니다.
조직 내에서 빠른 판단과 실행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모두에게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특정 정보가 공개되었을 때, 조직에 해가 된다고 판단되면 공개하지 않습니다. 구성원 모두에게 공개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들은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때로는 상호 피드백을 하면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실행)합니다. 최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한 많은 것들을 기록으로 남겨서 모두가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고 / 결재 체계 역시 가능한 선에서 민주적인, 상호 감시 체계로 만듭니다.
2. 누구나 의견을 제안하고 실행의 Driver / Leader가 될 수 있습니다.
Driver / Leader란, 본인이 실행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 Ownership을 가지고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진행시키는 것이 주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생존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른 팀,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이여도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더 효율적이고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사실 기반의 다른 의견과 관점을 제시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때로는 팀장과 의견이 달라도 본인이 실행하고자 하는 확신이 있다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3. 팀원 간에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를 중시합니다.
누구나 Driver가 되어 의견을 제시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제도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팀원들이 상호존중하는 정신적, 물리적 서포트가 필요합니다. Do It Now in Action 많은 용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팀원들의 상호 존중은 용기와 노력이 큰 힘이 됩니다. 콴다는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를 유지 /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이를 주도하는 팀원에게는 충분한 보상을 할 것입니다. 반대로, 상호 존중을 해치는 사람에게는 단호하고 명확한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예, 의견을 제시하는데 비웃거나 무시하는 경우)
4. 함께 하는 사람들의 퀄리티를 매우 신경씁니다.
작은 단위의 빠른 실행은 뛰어난 팀원이 있을 때 boosting이 됩니다. 콴다의 미션과 비전이 달성하기 어려운 만큼, 이를 빠른 실행을 기반으로 이뤄낼 만한 뛰어난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최고의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보상 수준을 만들어냅니다. 궁극적으로 최고의 인재가 일하고 싶은 조직이 되고자 합니다. 조직 문화 역시 끊임 없이 개선하고 문화를 채용, 승진, 보상에 적용합니다. 조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 돈, 시간, 노력을 할애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