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s Slide share 공유 결과

공유 정신이 투철한 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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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부터 I/O는 대표님을 시작으로 스위처 시즌1 생산과정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였다. 


SlideShare에는 스위처와 관련하여 현재 총 3개의 Slide가 올라가 있다.


1. 스마트홈 스타트업 스위처가 지난 3개월 동안 시도한 것들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


2. 스마트홈 스타트업 스위처 마케팅 이야기

3. 하드웨어 스타트업이 1700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던 4가지 단계


(*내용이 궁금하면 보세요.)


지난 2개의 경우 어떤 페이지에서 효과가 가장 좋았는지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 앞으로는 어떤 페이지에서 우리와 같은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이 관심을 많이 받는지 공유하기 위해 결과물을 남겨야겠다. 


I/O Maker의 슬라이드 쉐어


Maker의 Slide를 공유한 곳은 다음과 같다.


(1) 스위처 페이스북 페이지

(2) 스타트업 타임스

(3) 코딩이랑 무관합니다만

(4) start up together

(5) IOT 패러다임

(6) Opencreators
(7) ArduinoStory
(8) Fab Lab


이 중 결과가 가장 좋은 것은 역시 facebook! 그중 그중 'IOT 패러다임'과 'start up together'에서의 효과가 가장 좋았다. (slide를 올린지 3일이 지난 지금도 자는데 계속 페이스북 알림이 뜬다. 이번 주말까진 계속 관심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 위 페이지 중 (6), (7)만 네이버 카페)

* '스타트업 타임스'의 경우 페이지가 망한듯하다. 작년 6월 글이 최신이고 내가 올린 글 승인이 떨어지지 않는다.. 


2016.4.21 15:44 현재 링크 클릭률

슬라이드 쉐어 전체 클릭율


(1) 스위처 페이스북 페이지 - 738

(2) 스타트업 타임스 - 0 

(3) 코딩이랑 무관합니다만 - 627

(4) start up together - 720

(5) IOT 패러다임 - 1,019

(6) Opencreators - 111
(7) ArduinoStory - 96
(8) Fab Lab - 207


클릭률 상위 4개 페이지 '공유' / '좋아요' / '댓글' 수


(1) 스위처 페이스북 페이지 - 59 / 82 / 4
(3) 코딩이랑 무관합니다만 - 89 / 113 / 24

(4) start up together - 75 / 72 / 8

(5) IOT 패러다임 - 52 / 60 / 2


신기하다. 링크 클릭률이 가장 높은 (1)과 (3)이 '공유수'는 가장 낮다. 왜일까? 해당 링크를 공유해간 사람들의 관련도(?) 관심도(?) 차이일까? 가령, 스위처는 IoT 제품이다. 당연히 다양한 스타트업 분야 중 하드웨어/IoT 관련된 사람들의 관심이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공유를 해간 사람들의 지인 역시 그런 분야에 종사 혹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닐까?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클릭률이 올라갈 것이고.


스위처 페이지 역시 마찬가지. 스위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보니 클릭을 더 많이 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네 당연한 소리입니다.)


앞으로 I/O 는 디자인 / 운영 / 개발 분야의 내용도 공유할 것입니다. 이런 저희의 공유 정신이 이제 막 혹은 같은 출발선에 있는 다른 팀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랍니다. 


스타트업 파이팅! global! (I/O는 더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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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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