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은 진부하지만, 알면 좋은 것들
source: https://en.wikipedia.org/wiki/MySQL
요즘은 다양한 DBMS 제품들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고, 다양한 기술이 선보이고 있지만, MySQL은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DBMS입니다.
사실 AWS의 RDS와 같은 좋은 서비스에 ORM 같은 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요즘 같을 때, 이런 상식은 어쩌면 기억 저편에 있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조금은 진부한 이야기가 될 수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담아서, 사내에서 간단한 세미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발표 자료를 이렇게 공개해보려 합니다.
발표 내용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기본에 충실해지자”라는 원론적인 이야기입니다. 혹은 요즘은 추상화된 서비스를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이긴 하지만, 기초적인 기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서 입니다.
그리고 실무적인 일에 집중하다 보면, 기초 기술에는 등한시하기가 쉬운데, 이러한 주제로 스터디 또는 발표를 하는 시간에는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술 부채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는, 그 나름대로 가치 있는 시간을 나눌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부족한 내용이지만 경청해준 팀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