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오펫 문화 - "회의 문화" 편

  

peopet / 최현일


1. 타임 테이블을 정해놓고 효율적으로 회의를 진행한다. 

한 사람당 15분을 넘기지 않는다. 15분은 피드백을 위해 사용한다.


2. 핵심 Task와 Task의 퍼포먼스 (Kpi) 중심으로 얘기한다.

Task랑 Kpi는 다르다. Task의 목표가 Kpi고 Task는 Kpi 달성하기 To-test list이다. (to-do list가 아닌 to-test list인 이유는 페오펫은 무조건 빠른 실험-학습-개선의 구조로 일을 해야되기 때문이다.)


3. 항상 정성적으로 얘기하기보다는 숫자 위주로 자신의 퍼포먼스를 증명한다.

더 고객들의 반응이 좋았다. 고객이 이러한 부분을 만족했다. 이런 정성적인 피드백으로 본인의 퍼포먼스를 설명하지 않는다. 몇 % 더 좋아졌다. 고객이 이러한 부분을 만족했는데 만족이 경우를 세그먼트 해보면 빠른 배송/ 디테일한 CS/ 중간 추가 요청에 대한 빠른 피드백 등이 있는데 제일 중요한 비율을 차지하는 이것이 몇 % 늘었다.


4. 습관적인 반말은 절대 지양한다. 

가령, 그렇게 저도 생각하지만요. 저는 이건 별로. 

존댓말과 반말을 섞어 사용하지 않는다. 모두 존대하는 말투를 사용한다.


5. 피드백할 때는 상대방의 말의 의도를 질문한다. 

말씀하신 부분이 이 의미로 말씀하신게 맞나요? 

그 말은 이렇게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이신가요?


6. 다른 사람의 말이 먼저 끝나기 전에 말하지 않는다.

피드백을 하고 싶으면 하고 싶을 때 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놓고 피드백 하는 시간에 해야한다. 다른 사람의 말이 끝나기 전에 불쑥 끼어들어와서 피드백을 하면 안된다.


7. 감정적인 단어가 쓴 표현을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진짜 자꾸 그렇게 기획서 넘겨주시면 너무 화가 나요. 짜증이 나요. 그날 기분이 망칩니다. 등


8. 피피티 사용을 왠만하면 금지하고 워드로 최대한 글자로 풀어서 핵심 요약은 숫자 위주로 본인의 업무 공유를 해준다. 


불필요한 자료 작성은 지양한다.


9. 회의때 각자 업무에서 공유되어져야할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형식을 최대한 지켜서 빠르고 효율적인 회의가 될 수 있도록 각자 위치에서 노력해준다.


-Agenda-

1) 전주 핵심 요약 (해주면서 하기로 했던 것과 실제로 한 것 사이의 되고 안되고를 말해줘야함)

2) 그로스 리뷰

2-1) 각 담당자가 관리하고 있는 KPI 리뷰

ex) 전주 메인 kpi 몇% 올랐다, 감소했다. 어떤 이슈가 있었다.

2-2) 뭘 배웠는지?

ex) 이 수치가 너무 낮아서 a/b 테스트를 해봤는데 그게 맞았다. 그때 이런 점 때문에 빨리 테스트했는데 앞으로도 이러한 류의 이슈는 이런식으로 대처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3) 바탕으로 뭘 할건지? (숫자 중심으로)

ex) 이번 관리하고 있는 숫자에서 이걸 5% 이상 증가시켜보기로 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 증가시키기 위한 a,b,c 3개의 가설이 있는데 2개의 테스트를 진행했었고 딱히 요율이 좋지 않아 이번주에는 c를 테스트해보려고 한다.

3) 개인적으로 어떤 성장과 개선점을 생각했는지

ex) 업무할 때 조금 집중들이 안됬었다. 우선 순위대로 하지 못했고 앞으로 뭘 안할지를 생각하고 해야되는 것에 몰입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을 계획한 것은 프린팅 해놓고 하나씩 지워가며 그것을 꼭 지켜내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4) 이번주 집중할 핵심 업무 및 예측되는 도움 요청 사항

ex) 이번주는 전주 이런 이슈에서 퍼포먼스를 강화하기 위해, 이런 단점을 장점으로 극복하기 위해 XX할거다.  또 이런 이벤트 진행 예정에 있다. 금요일에는 그와 관련되서 중요한 미팅 자리가 있을 예정이다.  목요일에는 이런 일로 누구 지원 요청을 하고 싶다.

5) 동료 칭찬하기

ex) 리나가 설문지 조사에서 추석 연휴끼니깐 배송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이 사실 작은것 같아보이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중요한 공지다. 고객 만족에 디테일하지만 중요한 문구라고 생각한다.

-How to-

1) 워드 파일에 글로 항목화시키고 텍스트로 쭉 읽을 수 있도록 구드에 회의 전 파일에 공유

2) 회의 전 각자 회의 내용 인쇄해서 나눠줄 것

3) 격주에 한번은 책 리뷰하기 ( 3-1/ 책 핵심 리뷰 , 3-2/ 느낀점, 3-3/ 회사에 적용할 것)

4) 10분내로 회의, 5분내 동료 피드백

#페오펫 #peopet #아이디어기업 #기업문화 #목표 #비전 #각오 #협업 #팀플레이

peopet 팀의 팀터뷰 보기

'한 번 시작하면 끝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놀이터 이승연 CTO

peopet 팀의 팀터뷰 보기

정말 큰 꿈을 이루고 싶어하는 멋진 팀원이 최고의 자랑이죠, 페오펫 Lina Jung 운영이사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